[당뇨레시피] 탄수화물 걱정 때문에… ‘들깨버섯떡국’이라면 오케이~!

‘밀당365’ 는 의학 전문 미디어 헬스조선이 발행하는 당뇨 소식지입니다.

설날엔 떡국이죠. 그런데 탄수화물 폭탄이죠. 칼로리는 낮추고 영양가는 높인 ‘들깨버섯떡국’ 들고 왔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들깨버섯떡국 (1인분)

들깨와 버섯 모두 당뇨 환자에게 좋은 영양가 높은 음식입니다.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운 느타리버섯과 고소한 맛을 주는 들깨가 만났습니다. 현미 떡국떡 사용해 탄수화물 걱정 덜었습니다.

뭐가 달라?

혈당 조절해주는 느타리버섯

버섯은 ‘산에서 나는 보약’으로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에는 칼륨과 에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느타리버섯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은 물론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셀레늄 성분도 풍부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들깨

들깨는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 방지에 좋은 식품입니다. 들깨에 함유된 비타민 A, C, E가 체내에 흡수되면 항산화반응을 해 장 기능 활성화는 물론 활력을 찾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들깨에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 오메가6 계열 '리놀레산'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계열 'α-리놀렌산'이 63% 함유돼 있습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현미 떡국떡으로 혈당 잡아

현미는 백미보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혈당지수가 20% 낮습니다. 반면 식이섬유 함유율은 6배 이상 높습니다. 당뇨 환자가 먹기에 백미떡보다 현미떡이 좋은 이유입니다. 그래도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재료&레시피

현미 떡국떡 100g, 느타리버섯 30g, 표고버섯 1개, 들깨가루 2 큰 술, 국간장 1 작은 술

※육수 재료: 건새우 10g, 멸치(대) 5마리, 다시마(5*5cm), 물 1.5컵(300ml)

1. 내장을 제거한 멸치와 건새우는 냄비에 한번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다.

2. 물에 1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 후 다시마는 건져 내고, 10분 더 끓인 뒤 체에 거른다.

3.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떡을 찬물에 충분히 불린다.

4.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결대로 찢고 표고버섯은 얇게 썬다.

5. 냄비에 육수를 넣고, 끓으면 떡국떡을 넣어 끓인다.

6. 떡이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7. 들깨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그릇에 담아낸다.

●조선일보 뉴스레터(금요일) 2022.01.28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밀당365’ 는 의학 전문 미디어 헬스조선이 발행하는 당뇨 소식지입니다. 푸짐하게 담아낸 아귀찜은 겨울...

blog.korearecip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