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마들렌 보늬밤 파운드케이크 밤모양틀 베이킹 레시피

밤모양 케이크 만들기

보늬밤, 밤페이스트 활용 레시피

밤 모양 마들렌 6구짜리 틀을 사용해 보늬밤 케이크를 만들어봤습니다. 보늬밤과 밤 페이스트를 넣어 밤 맛이 진하게 나는 고소하고 달콤한 레시피입니다. 레시피 자체만 보면 마들렌은 아니고, 파운드케이크인데 굉장히 촉촉한 편이에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촉촉해져서 어른들도 굉장히 좋아하시는 맛입니다. 차게 식힌 과자에 따뜻한 우유를 곁들이면 페어링이 너무 좋답니다. 겉에 묻힌 깨는 깨를 싫어하는 사람도 톡톡 터지는 맛이 의외로 잘 어울린다고 할 정도니까,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재료 준비

쉐프메이드틀 6구 기준

밤 페이스트 40g

버터 40g

설탕 25g

아몬드 가루 50g

박력분 25g

전란 30g

생크림 10g

베이킹파우더 1.5g

시럽

설탕 10g

물 20g

코팅다크초콜릿 소량

참깨 소량

*페이스트와 버터, 전란, 생크림 모두 실온 상태로 준비해 주세요.

*시럽은 미리 만들어 차갑게 식혀주세요.

1 틀에 버터 칠을 미리 해놓습니다.

코팅이 잘 되어 있기도 해서 사실 버터 칠은 크게 할 필요가 없긴 하지만, 실리콘틀을 제외하고는 웬만하면 버터 칠을 하는 편이라 이날도 해주었어요. 틀은 쉐프메이드 틀 6구짜리 사용했습니다.

2 보늬밤도 키친타월 위에 미리 꺼내두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보늬밤은 만드신 걸 이용하면 더욱 맛있겠지만, 저는 내피밤감로자를 사용했어요. 통조림 밤은 굉장히 달다고 하는 평이 있어서 걱정했는데, 생각만치 달지 않고 그냥 만드는 보늬밤이랑 큰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3 페이스트를 볼에 계량해 줍니다.

직접 만들어도 당연히 좋지만, 너무 번거롭기도 하니 시판 페이스트 사용했습니다. 밤 페이스트 종류가 다양하긴 하지만, 저는 사바통사를 제일 좋아해서 꼭 요걸로 삽니다. 무엇보다 그냥 퍼먹어도 맛있어요 :)

4 페이스트를 핸드믹서를 이용하여 잘 풀어주세요.

양이 너무 작아서 굉장히 하찮아 보이는 것,,;; 양이 많으면 반죽기로 쳐주는 게 편해요.

5 실온의 버터를 넣고 휘핑해준 뒤, 설탕을 넣고 오른쪽 사진처럼 뽀얗게 될 때까지 휘핑해 주세요.

버터를 넣기만 해도 색이 꽤 뽀얗게 올라오고, 설탕 넣으면 또 금방 부피도 커지고 뽀얗게 올라오니 너무 오랫동안 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손목이 안 좋은 편이라 핸드믹서 사용은 자제하는 편인데, 요즘은 계속 핸드믹서를 사용하게 되긴 하네요. 가벼운 핸드믹서를 쓰자니 힘이 딸리고, 무거운 걸 쓰자니 오래 하면 손목이 떨어져 나갈 것 같은 딜레마 ㅠㅠ

6 전란을 2-3번에 나누어 넣어줍니다.

버터나 페이스트 양이 훨씬 많아서 웬만해선 분리가 나진 않겠지만, 그래도 한 번에 붓지 마시고 조금씩 나눠가면서 완전히 섞이면 다음 계란 넣는 식으로 섞어주세요.

7 가루류를 계량해 체질해서 넣어줍니다.

8 주걱으로 살살 섞어주세요.

너무 오래 치댈 필요 없이 가루류 섞이면 완료해 주세요.

9 실온의 생크림을 넣고 섞어주면 반죽은 완성입니다.

10 반죽을 짤 주머니에 담아 틀에 짜주세요.

보늬밤도 넣어줘야 하고, 윗부분도 덮어줘야 하니 너무 많이 담지 않도록 해 주세요.

11 보늬밤을 얹어주세요.

얹고 나서 반죽에 잘 안착하도록 살짝 눌러주셔야 해요.

12 남은 반죽으로 균일하게 보늬밤이 가려지도록 덮어주세요.

보늬밤이 드러난 채로 구워지면 나중에 좀 건조해지는데, 그게 싫어서 꼭 덮어줍니다. 반죽 제형 때문에 살짝 부풀긴 해도 모양이 거의 유지되며 구워지기 때문에 윗부분은 보늬밤부분이 모두 가려지도록 조금 신경 써서 덮어주시는 게 좋아요.

13 틀에 쇼크를 한 번 주고, 예열한 오븐에 160도 20분 구워줍니다.

다 굽고 나서도 쇼크 한 번 주고, 식힘망에 빼주세요. 반죽이 굉장히 보드라운 상태라 격하게(?) 꺼내면 반죽이 찢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꺼내 주세요.

14 과자가 뜨거울 때, 만들어두었던 차가운 시럽을 윗면에 발라 주세요.

보관할 때 마르고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려고 바르는 것도 있어서,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15 녹여놓은 코팅 다크초콜릿과 참깨를 준비해 주세요.

코팅 초콜릿은 전자레인지에서 30초 돌린 뒤, 5초씩 끊어가며 녹여주었습니다. 양은 눈대중으로 했고, 넉넉하게 해주시면 좋아요.

16 코팅 초코에 과자를 담가준 뒤, 참깨를 찍어줍니다.

이거 묻힐 때가 가장 재밌었던 것 같아요! 거의 완성 단계에 가까운 느낌+귀여운 느낌이 공존! 참깨를 찍고 나서 식힘망 위에 얹어서 초코가 굳을 때까지 두시면 됩니다.

완성되었어요!

보관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실온 둘 다 상관 없습니다. 추운 계절이라 실온에서도 3-4일 충분히 가능하고요, 시간이 지날수록 굉장히 촉촉해져요. 구움과자가 다 그렇지만 오랫동안 두고 드시려면 냉동 보관해 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반 자른 단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보늬밤이 아주 통실하게 잘 들어가 있죠? 일단 페이스트가 들어가 있어서 빵 부분도 굉장히 촉촉한데, 보늬밤을 함께 먹으면 궁극의 촉촉,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가을에 만들었어야 했는데 이렇게 항상 뒷북으로,, 계절을 즐깁니다ㅠㅠ

제철일때 하면 좋겠지만, 통조림과 함께 하면 사시사철 이 맛을 즐기실 수 있다는 점!! 장점입니다,, 그리고 참깨는요, 싫어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 은근히 괜찮아요. 남편이 참깨를 정말 정말 싫어하는데, 이건 맛있게 먹을 수 있겠다더라고요! 오독오독 씹히며 터지는 식감이 좋아요 :)

재료가 구비되어 있다면, 생각보다 만들기도 쉽고 모양도 예뻐서 답례품, 선물용으로도 굉장히 좋답니다. 명절 때에도 해가면 아이는 물론이고, 어른들도 굉장히 좋아하실 맛이랍니다. 꼭 만들어보시길 바라요!

선물용으로 괜찮은 디저트 찾으신다면?

유자 마들렌 만들기 유자 맛있게 먹는법 초보 베이킹으로 딱 좋은 유자 마들렌 레시피 들고 왔습니다. 유자...

blog.korearecipes.com

까망베르치즈 먹는법 사과 까망베르 파운드케이크 레시피 동생이 까망베르 치즈를 샀는데, 생각한 맛이 아...

blog.korearecipes.com